본문 바로가기

Pino의 이야기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는 LG XNOTE A550-HE70K 3D 리뷰!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는 LG XNOTE A550-HE70K 3D 리뷰!

 

 

 

LG에서 2012년 8월에 출시한 XNOTE A550-HE70K 3D(이하 HE70K)는 3D 퍼포먼스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출시된 노트북 입니다. 영화든 게임이든, 영상을 통한 매체가 3D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지금, 막강한 성능으로 무장한 HE70K를 함께 만나 보시죠!

 

 

 

1. 기본구성

 

 

 

 

 

 

일단 HE70K는 여느 노트북을 처음 구매했을 때와 크게 다를 것 없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3D안경이 기본적으로 함께 들어있다는 정도가 되겠네요. 함께 제공되는 노트북 가방은 휴대하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패션을 생각한다면 집에서 노트북에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보관하는 용도 정도로 밖에는 쓰지 못할 듯 하긴 했습니다..^^

 

 

 

2. 외부 디자인

 

 

 

 

기본적인 디자인은 심플함이 돋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스러운 은색 빛이 감도는 겉면은 사람들이 붐비는 커피숍에서 뉴요커 놀이를 하기에 적당하다고 해야 할까요?(물론 이분야의 No.1은 맥북프로긴 합니다만....) 키보드 역시 요즘 대세로 자리잡은 블록키보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키 위에 두 손을 올려 놓았을 때 왠지 모를 불편함이 느껴졌는데요 그 것은 바로 아래 맥북프로와의 비교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두개의 사진 중 첫 번째는 맥북프로의 키보드고 두 번째 사진은 맥북프로(왼쪽)와 HE70K(오른쪽)를 함께 놓아본 사진입니다. 사실 두 키보드의 키감이나 각 키간의 간격은 거의 같았는데요 차이점이라면 맥북프로에는 우측에 숫자키패드가 없고 HE70K는 그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손을 키보드 위에 올려놓았을 때 맥북프로의 경우 손이 기계의 한 가운데에 위치하게 되지만 HE70K의 경우에는 야간 왼쪽으로 치우칠 수 밖에 없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불편함의 원인인 것이었죠.

 

 

물론 이 점은 개인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E70K와 같이 키패드를 함께 배열한 형태의 키보드를 많은 노트북 제조사가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활용도가 그리 높지 않은 키패드를 과감하게 빼는 것은 어땠을까 라는 조심스런 생각을 해보게 되는 비교였습니다.

 

 

 

 

 

이어서 HE70K의 우측과 좌측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좌측면을 살펴보면 좌측부터 순서대로 보안키홀(켄싱턴락), 통풍구, VGA포트, LAN포트, HDMI포트, USB포트(USB3.0 / 급속충전포트), 헤드폰포트, 마이크포트, 멀티카트 슬롯이 자리잡고 있고 우측면은 광학디스크 드라이브, USB포트(3.0), 전원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HE70K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바로 3D를 강조한 노트북이라는 것이겠죠. 그러한 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바로 키패드 우측에 바로 자리잡고 있는 3D멀티미디어 콘솔(네모표시) 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손가락으로 살짝 터치만 해도 잘 작동하는 이 기능은 노트북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TriDef 3D Portal을 바로 작동시켜 3D기능을 간편하게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지요.

 

 

 

 

3. 성능

 

성능테스트는 널리 사용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해보았습니다. 모두 2개의 프로그램으로 테스트해보았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Geekbench 2.3과 PC Mark7 입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Geekbench의 결과입니다. 점수로 표현된 값은 9,760점을 마크했네요. 그리고 HE70K가 가지고 있는 상세사양이 자세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 하단에 있는 그래프 값은 여러가지 퍼포먼스 값을 수치화 시킨 것으로 벤치마크 점수에 관심이 큰 분은 참조하시기에 좋은 값으로 보이네요.

 

 

 

 

 

 

그 다음으로 올려진 위 그림은 PC Mark7으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점수는 3,497점을 마크했네요. Geekbench와 마찬가지로 점수와 함께 기본적인 컴퓨터 사양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위 내용은 지극히 간단한 테스트였기 때문에 참고사항으로 봐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4. 3D활용

 

어쩌면 이 노트북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일텐데요 바로 3D기능입니다. HE70K는 앞에도 잠깐 말씀드렸던 내장된 프로그램인 TriDef 3D Portal을 통해 동영상, 게임, 사진, DVD를 3D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애초에 2D로 제작된 컨텐츠 또한 3D로 감상할 수 있지요. 그럼 HE70K의 3D활용을 지금부터 간단히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TriDef 3D Portal을 실행시키면 가장 먼저 나오는 화면입니다. 모니터 상단에 달려있는 웹캠을 통해 얼굴 사진을 찍어 인식시키는 형태인데요 우측 상단의 X버튼을 클릭하면 스킵하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굳이 사진을 찍지 않아도 3D를 즐길 수 있으나 그럴 경우 '얼굴을 재검색해주세요'라는 메시지 창이 계속 화면에 표시되는 단점은 있습니다.

 

 

 

얼굴인식 화면 후에는 위와 같이 3D비디오, 3D DVD, 3D사진, 3D게임을 즐길 수 있는 포털화면이 등장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비디오와 게임으로 리뷰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D비디오 입니다. 해당 기능은  제작된 방식이 2D나 3D에 상관없이 모든 영상을 3D로 보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인이 따로 가지고 있는 영상을 실행시킬 수도 있지만 이 리뷰에서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 저장되어 있는 예제영상을 통해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영상은 3D비디오 모드에서 한 영상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기능을 좌측부터 설명하자면 순서대로 3D파일 포맷 전환버튼, 단일클립 재생버튼/모든 클립 반복버튼, 이전재생버튼, 재생/일시 중지 전환 버튼, 다음 재생버튼, 볼륨버튼, 3D/2D전환 버튼이 있습니다. 지금 위 그림은 2D로 보여지는 그림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빠진 버튼이 있습니다. 바로 앞면비율버튼 이라는 3D초점보정 버튼인데 이는 바로 다음 그림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D모드를 활성화 시키면 위와 같이 3D안경을 쓰지 않은 상태에서는 화면이 겹쳐보이게 됩니다(3D 영상을 한 번이라도 보신 분은 당연히 알고 계시겠죠?^^). 그리고 위 상태에서 활성화 되는 버튼이 바로 앞서 말한 앞면비율버튼 이죠. 하단 기능바에서 가장 우측에 자리잡은 이 버튼을 클릭하면 두 번째 그림에서 처럼 상세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켜집니다. 이것을 위 아래로 조정하면서 자신의 눈에 잘 맞도록 3D기능을 조절하는 것이죠. 생각보다 쉽게 되지는 않지만 몇 번 하다보면 적응이 되곤 합니다.

 

한 가지 팁이 있다면 되도록 화면 한 가운데를 보면서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더라구요. 그렇지 않을 경우 몇 번을 하더라도 초점이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생겨 체험 초반에는 좀 고생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번에는 3D게임을 실행시키는 화면입니다. 포털에서 3D게임 모드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게임을 찾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중에서 노트북에 설치되어있는 디아블로3를 선택하면 두 번째 그림과 같이 TriDef 3D의 목록에 저장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시작을 누르면 디아블로3가 3D 모드로 실행되기 시작합니다.

 

 

위 그림은 디아블로3를 3D모드로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케릭터와 주변배경이 이중으로 겹쳐보이죠?^^ 케릭터와 배경 등이 붕 떠서 표현되는 것을 그림으로 보여드릴 수 없는 것이 아쉽네요. 게임을 실제로 해본 느낌을 말씀드리자면 일단 신기하다는 점과 실감나는 장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마우스를 클릭하면서 이동하거나 전투를 펼치고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기술을 변경할 때에는 2D에 비해서 불편한 점이 분명 있었습니다.

 

또한 그냥 게임을 오랜시간 해도 피로를 느끼는데 3D로 할 경우 그 피로도가 더 빨리 축적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눈의 피로도가 생각보다 커서 3D로 게임을 하게 된다면 적절한 휴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해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베터리 성능을 알려드리자면 완충한 후에 베터리 선을 빼고 3D로 게임을 즐겼을 경우 표준모드로 약2시간 동안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프로세스를 크게 잡아먹는 3D기능을 생각해본다면 납득할만한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위 사진은 노트북과 함께 기본 제공되는 3D안경과 클립형으로 만들어진 3D 편광안경입니다. 눈이 좋지 않아서 클립형 편광안경을 안경에 끼고 사용했었는데 그냥 3D안경을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점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무게 자체도 무척 가벼워서 안경에 대한 피로도는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5. 총평

 

 

HE70K는 사실 휴대성에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든 모델입니다. 2.85Kg으로 가볍지 않은 무게를 가졌기 때문이죠. 하지만 가정에서 데스크탑 대용으로 3D멀티미디어를 즐기기에는 큰 부족함이 없는 노트북으로 보여집니다. 기본적인 성능자체가 고사양이기 때문에 3D게임이나 영상을 플레이했을 때 별다른 무리 없이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가격이 190만원대로 형성되어 있는 부분은 가격대 성능비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과연 어느정도로 어필 할 수 있을지 의심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요소를 제외하고 오직 성능을 생각해본다면 추천해드리고 싶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