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대중음악 이슈(국외)

2011년 9월3일자 UK차트 소식





- Official UK Albums TOP 10

 

UK차트는 역시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이 대세인가요? 2002년 <Pop Idol>출신 Will Young의 [Echoes]와 2009년 <X Factor>우승자인 Joe McElderry의 신작 [Classic]이 나란히 1, 2위로 새롭게 9월 3일자 UK앨범차트에 데뷔했습니다. 확실히 오디션 출신 아티스트들이 몇몇을 제외하고는 차트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는 못하고 있는 빌보드차트와는 조금 다른 양상이네요.

 

하지만 이러한 오디션 스타들의 차트점령에도 이 여성 아티스트의 질주는 멈추지 않나봅니다. Adele의 [21]과 [19]가 이번주에도 당연하다는 듯이 각각 3위와 5위에 자리했네요. 이제는 이러한 최상위권에 이 두 앨범이 없는 것이 이상할 정도입니다. 지난주 싱글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했던 Wretch 32의 [Black And White]가 4위로 데뷔했고 하늘에서 그녀만의 음악세계를 마음껏 펼칠 Amy Winehouse의 [Back To Black]이 6위에 자리했네요.

 

관록의 아티스트 Barbra Streisand의 [What Matters Most]가 7위로 첫 등장했고 지난주 1위로 등장했던 일렉트로니카 듀오 Nero의 [Welcome Reality]가 한 주만에 8위로 순위가 하락했네요. 인디 록밴드 Hard-Fi의 통산 세 번째 앨범 [Killer Sounds]가 9위로 등장했는데 이 밴드는 2005년과 2007년에 발표된 전작들이 UK앨범차트에서 모두 정상에 올랐던 만큼 앞으로의 추이를 좀 더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끝으로 Rihanna의 [Loud]가 10위에 자리했네요.



 - Official UK Singles TOP 10

 

싱글차트도 앨범차트와 마찬가지로 오디션 스타에 의해 점령당한 모습의 UK차트. 그 주인공은 2009년 <X-Factor>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Olly Murs의 'Heart Skips a Beat'입니다. 뿐만아니라 앨범차트에서 이번주 1위로 등장한 Will Young의 'Jealousy'가 5위로 첫 랭크되기도 했네요. 한편 신나는 비트와 유려한 멜로디를 들려주는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Calvin Harris의 'Feel So Close'가 2위로 핫 샷 데뷔했네요.

 

빌보드 싱글차트에서도 선전 중인 Maroon5와 Christina Aguilera의 합작품 'Moves Like Jagger'가 3위, 그리고 지난주 1위를 마크했던 Wretch 32의 'Don't Go'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미녀아티스트 Christina Perri의 'Jar of Hearts'가 6위, 2위로 가능성을 보이며 데뷔했던 Emeli Sande의 'Heaven'이 7위로 순위가 조금씩 하락했고 Rizzle Kicks의 'Down With The Trumpets'는 지난주와 같은 8위를 유지했네요.

 

아직 국내에는 폭넓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UK시장에서 만큼은 12주째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포크아티스트 Ed Sheeran의 'The A Team'이 9위, 그리고 수 많은 초호화게스트로 무장한 새 정규앨범을 발표한 David Guetta의 'Little Bad Girl'이 10위의 자리를 마지막으로 장식했습니다.



정말 오래간만에 블로그에 남기는 글이고 또한 이미 다른 곳에다가 올리는 간단 차트 리뷰 글이지만 앞으로는 이렇게 가끔씩 블로그에 글을 남겨보려합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볼지는 모르겠지만요..^^